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한 달 지난 이명박 정부, 남은 59달 동안 언론은?

코후비기(잡설)

by hangil 2008. 3. 24. 18:39

본문

관심을 가져볼만한(^^;) 행사가 있어 소개를 해드릴까 합니다.
먼저, '이명박 정부 출범 한 달, 권언관계 진단' 이란 제목의 토론회입니다.
많은 분들이 아시다시피 이명박 정부는 인수위 시절 부터 이른바 '프레스 프렌들리'라는 것을 주창하며 '새로운 정부-언론 관계'를 만들겠다고 밝혀왔습니다.

자신들의 '약속'을 지키려고 그러는지, 역시 이 정부의 대 언론관계는 대단히 새롭더군요.
아니, 지난 10년 특히 지난 참여정부 5년 동안의 정부-언론관계에 익숙해져 있던터라 더 새롭게 보이는 부분이 있는데, 사실 구시대로 회귀했다고 하는 게 더 정확할 것 같습니다.

- 박미석 청와대 사회정책수석의 논문표절 의혹 관련 국민일보 보도 통제건( 박미석 표절 특종한 국민일보, 보복당하나? / 박미석 수석은 변태?)
- 기상천외한 청와대의 미래 예언 브리핑 관련 YTN 돌발영상 삭제 건('미래를 예측한 청와대' 돌발영상, ytn에선 짤렸더군요 / '돌발영상' 징계한 청와대 기자단, 그들은 정당한가? )
- '측근 중의 측근' 최시중 씨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 임명 강행(나는 최시중 씨의 방통위원장 임명을 반대합니다 / 최시중, 미국 정보원에 군부 시다바리까지  /이 대통령, 고집 어지간히 부리세요 )
- '운하 전문가(?) 추부길'의 프레시안에 대한 청와대 관계자로서 첫 대언론소송(청와대 추부길, <프레시안>에 1억 원 손배소)
- 각 정부부처에서의 기자실 부활 등등등....

이제 출범한 지 한 달밖에 되지 않은 정부치고는 참 많은 일이 있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조중동(특히 동아!! - '동아일보 노조의 자기성찰, 반갑다') 수구족벌신문들의 노골적인 2mb 정부 감싸기까지!!
남은 59개월 동안 이 정부와 언론 사이에는 도대체 어떤 일이 벌어질까요? 정말 걱정스럽습니다.
그래서 아래의 토론회가 주목됩니다!!
지난 한 달간 이 정부와 언론 사이에 어떤 일이 있었는지, 과연 앞으로는 어떤 일이 벌어질런지, 우려되는 일들을 막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지혜를 모으고 싶다면, 그 방법을 같이 고민해보고 싶다면 한 번 참여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하나 더!!
요즘 한반도 대운하 가지고 여러가지 말들이 많죠.
한나라당 정책위 의장이라는 이한구 의원은 이번 총선에서 '대운하는 공약에 넣지 않겠다'고 말했고, 실제 그게 한나라당의 당론이라고 합니다.(대운하 뺀다는데 언론들은 뭐하니?)
그리고 한나라당에서 낙천한 뒤 한나라당을 뛰쳐나가 '친박연대', '무소속연대'를 만든 사람들은 이번 총선에서 '대운하'로 한나라당과 각을 세우겠다고 하고, 대운하를 막겠다며 이재오 의원과 맞짱을 뜬 문국현 창조한국당 대표는 현재 당선 가능성이 대단히 높기도 하구요.
그저께 한강에서는 대운하를 막기 위한 자발적인 시민들의 행동(운하를 넘어 생명의 강으로)이 있었는가 하면, 제가 보기에는 동원이 아닐까 의심되는 운하 찬성 행사('[현장] '대운하 찬성' 친환경 물길잇기 전국연대 출범')가 열리기도 했지요.
바야흐로 대운하가 이번 총선의 핵심 의제로 떠올랐습니다.

그럼 한반도 대운하는 도대체 뭐가 문제일까요? 그리고 한반도 대운하가 모델로 삼고 있다는 독일운하는 뭘까요?

지난 2월 12일 MBC <PD수첩>은 ‘심층취재-현지보고, 독일 운하를 가다’를, 다음날인 13일 KBS <추적 60분>은 ‘물길탐사 경부운하 540km를 가다’라는 프로그램을 방송한 적이 있습니다. 한반도 대운하의 실체를 알기 쉽게 설명하고, 그 문제를 잘 지적한 프로그램으로 찬사를 받은 프로그램들이죠.

이 프로그램들이 민언련 방송모니터위원회가 선정하는 '2월의 추천방송'으로 뽑혔다고 합니다. 그리고 민언련에서는 이 프로그램에 대한 시상식과 함께 제작진 간담회를 개최한다고 합니다.
MBC의 임경식 PD, KBS의 이재정 PD 두명이 직접 와서 '대운하 취재 후기'를 이야기하고 질문과 답변을 갖는 순서가 이어진다고 합니다. 관심 있는 분들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구요. 자세한 내용은 아래 배너를 클릭하면 알 수 있습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