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이경규가 만들 버라이어티, 기대해볼까

쇼오락후비기

by hangil 2008. 4. 4. 20:25

본문


이경규 씨가 최근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TV예능프로그램에 대해 "온가족이 보는 프로그램이 돼야 전 국민의 사랑을 받을 수 있다"며 "자극성이 없고 행복하게 볼 수 있는 것들을 만들어야 한다"고 '자신만의 철학'을 밝혔다.

('PD저널'의 이경규 인터뷰 기사 보기 : “저는 환갑 넘어도 버라이어티 할 겁니다” )

다른 누구도 아닌 '이경규'씨가 이 같은 '철학'을 밝히다니!!
나는 '이경규' 씨가 예능프로그램에 대해 이같은 '철학'을 밝혔다는 것이 참으로 반갑다.

나는 왜 이렇게 오버하는가.
사실 나는 이경규 씨에 대해 선입견 내지 편견을 좀 가지고 있는 편이다.

좀 거슬러 올라가보자.(이하 '이경규 씨'는 '이경규'로 통일하겠습니다.. 양해 부탁...)

사용자 삽입 이미지
2007년 3월 이경규는 MBC ‘무릎팍도사’에 출연해 “요즘은 오락에서 자꾸 의미를 찾으려 한다”며 “오락물은 오락다워야 하고 즐거워야 한다”고 주장한 바 있다.

이경규가 '무릎팍도사'에서 그같은 주장을 할 때, 이경규가 만들던 대표적인 프로그램이 바로 '돌아온 몰래카메라'였다. 당시 이경규의 '돌아온 몰래카메라'는 온갖 억지스런 설정, 자극적인 내용, 거짓방송 논란 등등으로 끊임없이 구설수에 오르던 중이었다.

특히 당시 나는 '몰래카메라' 김제동 편을 보고, '돌아온 몰래카메라'는 당장 폐지되어야 한다는 것을 깊이 절감하게 되었다.

내가 보기에 '몰래카메라-김제동'편은 이경규라는 연예계 대선배가 김제동이라는 인간성 좋은 한 후배를 그의 의사와는 무관하게 오로지 자신들의 프로그램 시청률 높이기의 ‘도구’로 ‘사용’했다.

당시 학생들을 대상으로 재미있으면서도 진지한 강연을 하기 위해 만반의 준비를 하고 갔던 김제동은 강연이 진행될라치면 강의실로 들이닥치는 ‘가짜시위학생’들로 인해 계속 강연을 끊을 수밖에 없었고 이 과정에서 무릎까지 꿇는 등 말로 표현하기 힘든 황당함을 겪어야 했다.

‘대통령에게도 마이크를 주지 않는다’는 김제동이 강의를 위해 준비했던 시간은 방송을 앞세운 선배 연예인의 ‘폭력’에 무참히 짓밟힌 것이나 마찬가지였다. 하지만 당시 이경규는 오로지 어떻게 얼마나 더 김제동을 곤란에 처하게 만들 것인가만 궁리할 뿐 정말 '개념'이라고는 없는 모습을 보였다.

당시 김제동 편에 대해서는 나뿐만 아니라 수많은 시청자들이 이경규와 몰래카메라를 비난했었고, 김제동 편 전에도 '몰래카메라'는 각종 구설수에 올랐다. 그런 비난을 받았던 이경규가 '무릎팍'에 나와서는 '오락프로그램에서 왜 의미를 찾으려는지 모르겠다'며 '재미있으면 되는 것 아니냐'는 식으로 말하는 모습을 보고, '아 이 사람은 안되겠구나' 싶었다.

그리고 그뒤 이경규가 주도하는 오락프로그램을 볼 때면, 일단 '이 프로그램은 기본 개념 없는 막가파식 방송'이라는 선입견을 가지고 되도록 피했다. '라인업'이 그랬고, '육감대결'이 그랬다.

나는 '라인업'이 태안에 가서 기름제거 자원봉사를 할 때도, '이경규가 왠일로?"라면서 정말 순수하게 보지 않았다. '무한도전 이겨볼라고 별 쌩쑈를 다한다' 싶었다. 아니나다를까 자원봉사 참여 연예인들의 봉사태도 등을 두고 논란이 일었다.

물론 나는 이경규가 훌륭한 코미디언이고, 끼많고 재주좋은 엔터테이너라는 것을 믿어 의심치 않는다. 다만 그가 방송에 임하는 태도에 문제가 많다는 생각이 있었고, 그런 이경규를 중용하는 방송사들이 꼭 어떤 사고를 칠 것 같은 우려를 적지아니하게 가졌다.

MBC가 이경규를 간판으로 내세워 '몰래카메라'를 부활시킬 때도, '아니 지금 왜 하필 몰래카메라?'라며 걱정했고, SBS가 이경규 김용만을 내세워 '라인업'을 만들 때도 '방송은 아예 막장방송으로 몰고 가려고 작정했구만'이란 생각을 했다.

그러다, '라인업'의 태안자원봉사가 꾸며진 것은 아니고 진심에서 우러나오지 않았다라고는 볼 수 없는 몇가지 정황증거들이 제시되고, 최근 일요일 아침에 방송되는 '육감대결'을 보면서 어느 정도 '요즘은 좀 괜찮네' 싶었다.


그런 그가, 급기야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만약 자극적이어서 성공할 것 같았으면 케이블TV가 벌써 지상파방송을 이겨야 되는 것 아니겠는가"라며 "TV가 전 세대를 불문하고 궁극적으로 지향해야 되는 것은 ‘따뜻함이 살아있는 예능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한다"고 이야기했으니, 귀가 의심스러우면서도 참 다행이다 싶은 거다.

또 PD들에게도 "너무 시청률에 일희일비 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물론 시청률에서 벗어날 수는 없겠지만 재밌고 괜찮은 프로그램이라는 판단이 든다면 계속 끌고 나갔으면 한다. 시청률에 얽매이는 것이 안타깝다"고 당부하기도 했다.

내가 연예계 돌아가는 판도를 구체적으로 아는 것은 아니지만, 이경규 쯤 되는 사람이 방송계 특히 연예계 쪽에서 가지고 있는 영향력은 결코 가볍지 않다. 그런 사람이 이런 '개념있는 의식'을 가지고 방송에 임한다는 것이 참 다행스럽고 반갑다는 거다.

그리고 고백하자면, 내가 이경규에 대해 편견이 심했구나 싶은 걸 이번 인터뷰를 읽으면서 깨달았다. 이경규는 바로 '양심냉장고'를 나눠주던 '이경규가 간다'를 만든 사람이지 않았는가...

이경규는 인터뷰에서 98년 일본유학을 간 것에 대해 “양심 냉장고를 전달하면서 이미지가 공익적으로 굳어져버렸다. 사람들이 사회 저명인사처럼 나를 생각하는 것을 느꼈을 때 ‘내가 웃기는게 생명인데 안 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말했다. 아.. 나름 망가지게 된 절박한 이유가 있겠다 싶기도 하고...

어쨌든, 이경규는 "천장이 없는 야외에서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을 최장수로 뛰는, 그래서 환갑을 넘겨서도 프로그램을 계속 하고 싶다"고 했다.

그가 정말 환갑을 넘겨서까지 '따뜻함이 살아있는 예능 프로그램', '가족이 함께 모여 볼 수 있는 예능 프로그램', '시청률에 완전히 얽매이지만은 않는 예능프로그램'을 하는 모습을 보고 싶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