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회장님'들이 '조중동 구하기'에 나선 이유

찌라시후비기

by hangil 2008. 6. 24. 18:19

본문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오늘(6월 24일)자 동아일보 9면에 실린 기사입니다.
네티즌들과 시민들의 조중동 광고 기업에 대한 항의 및 불매운동과 관련해 '기업 CEO들이 직접 나서 정상적인 광고집행을 지시했다'는 내용을 대문짝만하게 실었습니다.

'CEO들이 직접 나섰다'...
느낌이 묘했습니다. 조중동이 겪고 있는 '패닉' 상태와도 같은 위기가 결국 '회장님'들까지 '조중동 구하기'에 직접 나서도록 만들었구나 싶었지요.

동아일보는,

일부 세력의 공격으로 한때 움츠러들었던 기업들이 '광고주 협박'에 정면 대응하는 쪽으로 방향을 선회하고 있다.
특히 이런 변화는 각 기업 총수 등 최고경영자들이 직접 주도하는 경우가 많아 눈길을 끌고 있다.

전문경영인 출신인 한 CEO는 “제품 판매도 판매지만 이번 사태를 지켜보면서 잠시 피곤하다고 시장경제를 뿌리째 흔들 수 있는 일부 좌파 세력의 협박에 굴복했다가는 앞으로 나라가 큰일 날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면서 “시장경제와 기업의 중요성에 대한 신념이 확고한 주요 신문에 광고를 늘릴 생각”이라고 말했다.


고 소개하는 등 '회장님'들의 '소신'과 '신념'을 주절주절 다뤘습니다.
'시장경제와 기업의 중요성에 대한 신념이 확고한 주요 신문'이라, 조중동을 이야기하는 것이겠지요?
조중동은 지금 벌어지고 있는 조중동 광고 불매 운동에 대해 '좌파'들의 조직적인 시장경제 흔들기라는 식으로 비난을 퍼붓고 있는데, 정작 '이념'에 따른 광고 게재를 누가 선동하는지 이 한마디가 증명하지 않나요?

지난 20일 한겨레는 <'재계의 조중동 구하기' 배후는 조중동>이라는 기사에서 '조중동'의 간부(동아일보가 자신들은 아니라고 했습니다)가 전경련 등을 찾아 '그동안 재계 입장을 강력히 대변해온 자신들이 어려움을 처했는데 재계가 모른 척할 수 있느냐'고 말하며 '도움'을 요청한 사실을 보도한 바 있습니다.

재계의 도움을 청한 조중동, 그리고 조중동 구하기에 나선 회장님.. 어쩜 이리 쿵짝이 잘 맞나요? 그 이유를 살짝 엿볼 수 있는 정황을 하나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뭐 아는 사람은 다 아는 내용인데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 그림은 지난 2005년 고려대 언론대학원에서 석사학위논문으로 조광명이라는 분이 쓴 <한국 언론 사주의 혼맥에 관한 연구>의 주요 내용을 정리한 것입니다.

보시다시피 조중동 3개신문은 모두 혼맥으로 얽히고설킨 관계입니다. 신문 시장 1~3위를 다투는 '메이저신문'들이지만 결국 따지고 보면 모두 한통속이라는거지요.

이들 3개 신문을 이어주고 있는 기업들을 나열해볼까요.

삼성그룹, LG그룹, GS그룹, 현대그룹, 태평양그룹, 농심그룹, 롯데그룹, 동부그룹, 삼양사, 신동방그룹, SK그룹, 벽산그룹...

거의 뭐 10대 그룹을 망라하고 있다고봐도 무방할 지경이죠. 한화나 두산 정도가 빠져 있는것 같군요. 이렇게 직접 혹은 간접적인 사돈관계로 맺어진 조중동과 재계이다 보니 '조중동의 위기'에 회장님들이 손수 '구하기'에 나서실 수밖에요.
(아~ 참고로 '삼양사'는 삼양라면을 만드는 '삼양식품'과 다른 회사입니다. '어.. 조선일보에 광고안하는 삼양도 혼맥으로 이어져있어?'라고 오해 안하셔도 됩니다~)

동아일보는 앞의 기사에서 "이에 따라 광고주 협박 사태 직후 한때 크게 위축됐던 메이저 3개 신문의 광고는 점차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상당수 대기업이 이번 사태 이전 상태로 돌아섰"다고 보도했습니다.

뭐 사실 이 말이 사실인지도 의심이 갑니다. 이 기사가 실린 오늘자 동아일보의 경우 본지만 따졌을 때 '대기업 광고'라 할 수 있는 건 KT의 광고 한 건 밖에 찾을 수 없거든요. 따라서 '회장님들이 나섰다'는 동아일보의 이 기사는 뻥카일수도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럼에도 피로 맺어진 이들 관계에서 '회장님'들이 강 건너 불 보듯 하지만은 않을 것 같기도 하고.. 아니, 장사꾼들에게는 피보다 돈이 중한가요? ^^;


===============

조중동!!!

○   ○┤口├   L┤已├
┬ Z│ 口   ┐├   ○
          
      ㄴ
      ┴ ス│ 口├ 已├┤
      已    已
........      ."        "
.........    ."          ".
.........    :           ".
.        : ㆀ ─━┘ .,└━─  :
..........┃▒┃..............................┃▒┃
..........┃▒┃..............................┃▒┃
....┏━┫▒┣━┳━┓......┏━┳━┫▒┣━┓
....┃▒┃▒┃▒┃▒┃┓┏┃▒┃▒┃▒┃▒┃
.┏┫▒┃▒┃▒┃▒┃┃┃┃▒┃▒┃▒┃▒┣┓
.┃┃▒▒▒▒▒▒▒▒┃┃▒▒▒▒▒▒▒▒┃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