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디지털' 좀 아는 경향신문의 '김정일 특종'

찌라시후비기

by hangil 2008. 10. 13. 11:42

본문

북한 조선중앙통신이 10월 11일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군 현지시찰 사진을 공개했다.

최근 들어 김 위원장이 공식석상에서 모습을 드러내지 않으면서 그의 건강을 둘러싼 각종 '설'들이 난무한 바 있다. 언론들은 그가 어떤 병을 앓고 있으며, 지금 어떤 상태인지를 마치 옆에서 지켜보기라도 한 것처럼 시시콜콜 상세히 보도했고, 나아가 김 위원장에 이은 후계 구도가 어떻게 되는지에 대해서도 여러 경우의 수를 앞다퉈 보도하기도 했다.

그런 가운데 북측은 김 위원장이 축구경기를 관람했다는 소식, 김 위원장이 발표했다는 담화에 이어 이번에 사진까지 공개해 눈길을 끈 것이다.

하지만 이번에 공개된 사진이 '과연 언제 촬영한 것이냐'를 두고 또 다시 구구한 추측들이 난무하게 됐다. 대다수 언론들이 사진 속 김 위원장의 모습과 주변 경관들을 근거로 '최근 촬영한 것은 아닌 것 같다'는 추측을 쏟아내는 가운데 경향신문이 사진의 촬영 시점을 단독으로 밝혀내 눈길을 끌었다.

경향신문의 보도가 나의 시선을 끄는 것은 경향이 어떤 특별한 정보를 은밀하게 입수해 그런 보도를 한 것이 아니라, '디지털 세상'을 살고 있는 사람이라면 조금만 주의를 기울여도 알 수 있는 방법으로 '특종'을 했기 때문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경향신문의 1면 사진이다.
보다시피 10월 11일 공개된 김 위원장 사진인데, 경향은 사진의 '등록정보'를 토대로 적어도 8월 11일 오후 2시경 '최종수정'된 사진임을 밝혀냈다. 촬영된 시점은 당연히 그 이전일 것이다.

경향신문은 이와 함께,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지난 8월 16일 조선중앙통신이 보도한 김 위원장의 군대 시찰 사진의 등록정보도 공개했는데, 그 사진의 경우 8월 16일로 되어 있었다. 즉 두 사진이 비슷한 시기에 촬영된 사진임을 밝혀낸 것이다.

하지만 나머지 신문들은 이 같은 기본적인 '디지털 정보'를 확인하지 못하고, 대부분 '김 위원장의 모습이 8월 공개된 사진과 비슷하다', '주변 경관이 가을 날씨로 보기 어렵다' 등의 '추측'만 내세워 '미스터리'니, '9~10월 촬영한 사진은 아닌 듯', '수상한 10월 사진' 등으로 보도하는 데 그쳤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조선일보 보도)

사용자 삽입 이미지
(동아일보와 중앙일보 보도)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한겨레 보도)


경향신문은 이같은 '특종'을 한 기사에서 공개된 11장의 사진 가운데 "조선중앙통신은 이 중 사진 2장을 컴퓨터 파일 형태로 외부에 전송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디지털카메라로 찍는 사진에는 촬영정보와 촬영일시 등이 담긴 등록정보(메타 데이터)가 사진과 함께 기록된다. 메타 데이터를 보려면 해당 디지털카메라 전용소프트웨어나 이미지뷰어 프로그램의 등록정보를 클릭하면 확인할 수 있다"고 보도했다.

즉, 경향신문이 특출나서 '입수'한 '특종'이 아니라 누구나 확인할 수 있는 정보가 제공됐음에도 나머지 언론들의 경우 이 같은 기초적인 '디지털상식'조차 제대로 확인하지 못해 '낙종'하고 만 것이다.

사소한 것 하나도 소홀히 하지 않는 경향신문의 꼼꼼한 태도가 돋보인 10월 13일 아침신문 풍경이라 하겠다.


(이 글을 올린 뒤 '김정일 위원장 사진'과 관련한 다른 기사들을 검색하던 중, 해당 사진을 일본 조선통신으로부터 구입했다는 연합뉴스 측이 "(김정일 사진의) 등록 정보에 사진이 수정된 날짜가 '10월 11일'로 되어있었는데, 본사 사진부 공용데스크탑이 재작업하는 과정에서 '10월'에서 '8월'로 오류가 생겼다"고 해명했다는 소식을 접했다. 즉 원래 수정일자는 10월 11일이라는 것인데... 만약 연합 측의 해명이 맞다 하더라도 꼼꼼하게 기본적인 정보를 확인한 경향신문의 보도는 여전히 평가할 만하다고 본다. 오히려 내가 보기에는 원래 '10월 11일'이란 날짜를 재작업하면서 '8월 11일'로 고쳤다는 연합뉴스 측의 해명이 그다지 설득력이 없다. 보통 컴퓨터에서 사진을 수정하면 과거날짜가 현재 시점으로 바뀌는 경우는 있어도 현재 날짜가 과거로 바뀌는 경우는 일부러 하지 않거나 컴퓨터의 날짜가 과거로 셋팅되어 있지 않는 이상 없을 뿐더러, 여러가지 주변 정황이 경향신문의 보도에 맞아 떨어지기 때문이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