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KBS '땡이뉴스' 집중 후비기-2월 23일

뉴스후비기

by hangil 2010. 2. 24. 00:31

본문

'미디어후비기'에서 KBS의 메인뉴스프로그램 '뉴스9'의 이명박 대통령 관련 보도를 집중 모니터링 하고자 한다.

정연주 사장이 불법으로 축출되고 첫 낙하산 이병순에 이어 한층 더 업그레이드된 '낙하산특보사장 김인규'에 이르는 동안 KBS가 망가지고 있는 가장 확실한 증표 중 하나가 바로 KBS의 뉴스다.

앞으로 가능한 매일 주로 이명박 대통령의 동정을 다룬 KBS '뉴스9'의 보도 양태를 몇 가지 항목에 따라 점검할 계획이다. 실태를 살펴보고 기록으로 남겨두기 위함이다. KBS에서는 지금 5공 시절 '땡전뉴스'를 뛰어넘는 '땡이뉴스'가 판을 친다는데 과연 정말 그러한지 같이 한 번 살펴보자.


2월 23일(화)




2. 이명박 대통령 발언 직접 인용 : 1건

MB 왈 : "비리를 없애는데 기여할 교육이 비리 온상이 되어 있다. 그거 정말 참 가슴 아픈 일이라고 전 생각합니다."


3. '이명박 대통령(또는 '이 대통령')'이란 단어 등장 횟수 : 4회

- "이명박 대통령도 강도 높은 교육계 비리척결을 지시했습니다."

- "이명박 대통령은 오늘 국무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최근 불거진 장학사 매관매직과 자율고 부정 추천 의혹 등 조직화되고 제도화돼 있는 교육계 비리에 큰 우려를 나타냈습니다."

- "이 대통령은 비리를 없애지 않으면 입시 제도 개선 등 교육 개혁도 성과를 거둘 수 없고, 선진 일류 국가 진입도 어려울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교육비리와 토착비리 척결에 전력을 다할 것을 정부에 지시했습니다."

- "모레로 취임 2주년을 맞는 이명박 대통령. 3년의 남은 임기 동안 국정 개혁 목표들을 성공적으로 완수하기 위해 비리 척결을 새로운 과제로 설정했습니다."


4. '이명박 얼굴' 등장 샷 횟수 : 5회



5. 엔딩 코멘트

- "모레로 취임 2주년을 맞는 이명박 대통령. 3년의 남은 임기 동안 국정 개혁 목표들을 성공적으로 완수하기 위해 비리 척결을 새로운 과제로 설정했습니다."

6. 보도 기자 : 최재현


7. 한줄 촌평

'장학사 매관매직'으로부터 이명박 정권은 과연 떳떳하나? 사실상 이명박 정권과 한몸이었던 공정택 전 서울시교육감으로부터 이명박 정권이 과연 자유로우냐?


(MB는 언제까지 안경을 쓸까??)

관련글 더보기